홍합은 사새목 홍합과에 속하는 어패류로 10월부터 12월까지가 제철인 해산물입니다. 홍합은 식감이 좋고 맛도 뛰어나 갖가지 요리의 재료로 사용됩니다. 특히나 홍합을 끓였을 때 우러나오는 향과 맛이 좋아 전골요리나 탕 등의 재료로 많이 쓰입니다. 또한 홍합은 단백질, 타우린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칼슘, 인, 철분 등의 무기질 성분 역시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홍합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홍합 효능
피부 미용
홍합에는 탄력 있는 피부건강에 특히 좋다고 알려진 성분인 비타민C, 비타민E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성분들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미용에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다양하게 함유된 미네랄 성분 및 셀레늄 성분이 피부의 건조를 막아주고 세포 재생을 촉진함으로써 피부 미용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숙취 해소
홍합은 술안주로도 많이 먹는 음식으로 숙취해소에도 뛰어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홍합 속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 때문입니다. 이 타우린 성분이 숙취의 주 요인인 알 세트 알데히드의 분해를 돕고, 알코올로 인해 손상된 간의 해소를 돕기 때문에 숙취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
홍합 속에 다량 함유된 무기질 성분인 칼륨이 혈관 속 나트륨 및 찌꺼기를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이뇨작용을 해줌으로써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칼륨 성분은 혈압 조절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작용도 해주기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기력 회복
홍합에는 체내 누적된 피로를 풀어주고 에너지 생성에 큰 도움을 주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 회복 및 기력을 회복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홍합 속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 성분들이 피로해진 몸을 회복시키는데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홍합 속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D 성분이 칼슘이 체내에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뼈가 튼튼해짐에 따라 골밀도 약화로 발생할 수 있는 골다공증의 예방에도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단백질 공급
홍합 속에는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홍합 100g 기준 약 10g 정도로 계란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풍부한 단백질 성분이 체내 공급됨으로써 근력 향상으로 인한 근육 발달에 도움이 되며 체중을 관리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빈혈 예방
홍합 속에는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빈혈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홍합 속에는 임산부 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무기질 성분인 엽산 성분 역시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태아의 건강 및 임산부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홍합 부작용
홍합에는 여러 효능들이 많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홍합의 산란기인 5월부터 9월까지 채취한 홍합에는 삭시토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언어장애, 마비 등의 증세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하니 홍합의 산란기 때는 섭취를 피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홍합의 여러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위에 소개해드린 정보 참고하시어 홍합 건강하게 드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