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망모의 소소한 정보

반응형

호두는 우리에게 친숙한 견과류 중 하나입니다. 해마다 정월대보름이면 한 해 동안 부스럼이 생기지 않기를 기원하며 '부럼깨기'를 하곤 했으니까요. 알이 굵고 모양 좋은 호두 두 개를 한 손에 쥐고 비비며 달그락 소리를 내는 것도 아이들의 재미있는 놀이였습니다.

 

 

 

 

호두 영양성분

 

호두 100g에 들어있는 열량은 654kcal로 단백질은 15.2g, 지방은 65.2g, 당분은 2.6g, 탄수화물은 13.7g이 들어있고 이 중 6.7g은 섬유질입니다. 지방 함량이 높은 호두는 특히 다중 불포화지방산과 알파리놀렌산이라 불리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알파리놀렌산은 심혈관 질환에 효능이 있고, 소염제로 작용하며 혈중 지질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의 효능은 상당히 많습니다. 호두는 견과류 중에서 항산화 성분이 가장 많이 들어 있는 것 중 하나입니다. 이 성분은 주로 알맹이를 감싸고 있는 얇은 황색 껍질에 들어 있는데,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에 대응하고 노화에 대응하는 등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성분입니다.

 

 

 

호두 효능

심혈관 질환에 좋습니다.

호두는 심혈관 질환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은 식생활 개선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그중 하나가 견과류 섭취입니다. 호두에 들어 있는 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이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염증에 대응하며, 혈관 안에 플라크가 쌓이는 것을 막는 등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게다가 마스네슘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300가지 이상의 작용을 하는데 그중 하나가 혈압 조절입니다. 호두를 섭취하면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도 낮출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을 돕습니다.

호두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매우 많은 일을 하는데 그중 하나가 혈당 조절입니다. 당분 대사를 촉진하고 인슐린 분비를 도와서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대사증후군과 제2형 당뇨병의 발병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답니다.

 

 

 

콜레스테롤 조절을 돕습니다.

호두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시킵니다. 우리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면 고혈압으로 이어지고 결국 심혈관 질환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호두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는 효능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소염제 효능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서 소염제로도 작용해서 다양한 바이러스, 박테리아, 세균 등이 일으키는 염증에 대응합니다. 또 호두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에 소염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 염증에 효능이 있는 호두를 섭취하면 건강을 지킬 수 있답니다.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호두에는 구리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구리는 심장 건강을 돕고 뼈를 튼튼하게 하며, 신경과 면역기능도 돕습니다. 또한 뼈건강에 도움을 주는 칼슘과 망간도 풍부하게 들어 있고 골다공증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뇌 건강을 돕습니다.

호두는 고대 그리스인들이 사람의 뇌를 닮았다고 생각해서 머리 치료에 많이 쓰였다고 합니다. 실제로 호두는 뇌 건강에 좋은데 꾸준히 섭취하면 기억력이 향상되고 노화성 뇌질환에도 효과를 보이는 등 뇌기능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호두 부작용

호두를 섭취할 때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과도한 섭취는 체중 증가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많이 섭취할 경우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호두는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으므로 혈당을 낮추는 약을 먹고 있다고 주의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먹고 있는 약이 있거나 이상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하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정보 >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과 효능 보관법  (0) 2020.10.22
과메기 효능 부작용  (0) 2020.10.21
굴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0) 2020.10.19
탱자 효능 지실 지각 효능 탱자 먹는 법  (0) 2020.10.19
은행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0) 2020.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