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넛 오일은 지구 상에서 가장 몸에 좋은 오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코코넛 오일은 1950년대에 "단지 안에 든 약국"이라고 불릴 만큼 많은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코코넛 오일을 섭취하면 간과 내장에서 바로 흡수되면서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혈관 내 지방을 감소시켜 체내에 축적되는 지방량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오늘은 코코넛 오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코넛 오일 효능
디톡스 효과
천연 식물성 오일인 코코넛 오일은 분자 구조가 작아 피부와 모발에 쉽게 흡수되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질로 코코넛 오일을 이용한 오일 풀링, 즉 디톡스 용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
전문가들은 코코넛 오일을 성인을 기준으로 하루 2~3 큰술을 복용한다면 소화 기관의 기능을 증진시켜 과민성 장증후군을 비롯한 다양한 소화 및 위장과 관련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코코넛 오일이 이러한 효과를 발휘하는 이유는 오일의 포화지방산이 항균성이 강해서 비타민, 미네랄 및 아미노산 등 다른 영양소의 흡수를 도와 각종 소화기관의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냄새 제거
만약 겨드랑이, 발, 목 주변에서 냄새가 나서 걱정인 사람들은 하루에 두세 번씩 코코넛 오일 소량을 발라 그 부위를 돌리 듯이 마사지를 해준다면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상처 치료
코코넛 오일은 천연소재의 보습 효과와 복원 성질은 햇빛에 탄 부위나 얕게 베인 상처 회복에 상당한 도움을 주며 '항균제'와 '향매제'같은 오일 속의 성분이 감염의 발생을 사전에 미리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보습 효과
수분을 잡아두는 보습력이 뛰어난 코코넛 오일은 피부 각질과 악건성 증세를 완화시켜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콜라겐 생산을 활발하게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피부의 탄력성을 복구시켜주는 역할도 한다고 하네요.
머릿결 관리
샤워를 하거나 머리를 감을 때 만약 코코넛 오일을 종종 사용한다면 컨디셔너 제품을 사용한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적정 사용빈도는 일주일에 2~3번 정도면 충분하며 스트레스로 인한 과도한 머리 빠짐과 비듬에 대한 문제에도 도움이 되어 머릿결 상태의 근본이 되는 두피를 관리해준다고 합니다.
구강 관리
코코넛 오일에는 '항균성' 성분이 있어서 입속의 박테리아를 감소시키며 세균과 잇몸 감염까지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베이킹소다를 약간 더 첨가하여 사용한다면 입에서 나는 악취까지 없앨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식용 코코넛 오일은 체중감량이 건강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보통 코코넛은 고 칼로리이며 포화지방 항 유량이 많아 오히려 다이어트에 방해가 되는 것은 아닌가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지상산이 '중간 사슬 지방산'이기 때문에 몸의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칼로리는 많이 소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복 상태에서 하루에 밥 스푼으로 2번 섭취한다면 몸에 있는 체지방을 더욱 감소시켜주는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코코넛 오일 부작용
코코넛은 동물성이 아닌 식물성 지방으로 몸에 좋지 않은 지방을 녹여주는 역할을 하지만, 많이 드실 경우 식물성 지방이더라도 오히려 살을 더 찌게 할 수도 있으며, 처음에 섭취하시거나 과다복용 시 구토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 보습에 좋지만, 피부가 지성인 분들은 코코넛 오일 섭취 시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해서 드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코코넛 오일을 피부미용으로 몸이나 얼굴에 바르실 때에는 살짝만 발라보신 후에 이상이 없을 경우 발라주시길 바랍니다.
코코넛 오일 고르는 방법
코코넛 오일은 정제된 것과 비정제된 오일 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정제되지 않은 오일은 천연 코코넛의 향과 풍미가 가득해서 식용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정제된 오일은 비정제된 오일보다 특유의 향이 옅고 입자가 미세해져 화장품과 섞어 미용으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만약 구매해서 사용할 경우, 인공 향을 비롯하여 다른 합성 첨가물이 들어 있지는 않은지, 유통기한이 지나진 않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