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귀는 미나리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일본 등에 주로 분포하고 있습니다. 당귀는 쓴맛, 매운맛, 단맛 등이 어우러진 것이 특징이며 나물이나 무침 등의 요리로 사용되며 약재로도 사용됩니다. 또한 당귀는 진정제, 강장제 등으로 널리 이용되며 특히 여성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향이 매력적인 당귀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볼게요.
당귀 효능
부인병 예방
당귀는 부인병을 예방하고 여성건강 증진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귀의 따뜻한 성질이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생리통 및 생리불순 등의 부인병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당귀는 여성의 자궁을 따뜻하게 해 주어 여성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변비 예방
당귀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장운동을 활성화시켜 주어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귀를 차로 끓여 마시게 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혈액 순환
당귀의 따뜻한 성질은 몸 전체의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는데도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당귀는 피가 뭉쳐있는 어혈을 풀어주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탈모 예방
당귀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들이 두피의 건강에 도움을 주어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당귀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새치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빈혈 개선
당귀는 체내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귀에 함유된 엽산 및 비타민B 성분들이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뇌 건강
당귀에 함유된 데커신 성분이 뇌의 혈액순환과 대사를 활성화시켜 뇌 건강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데커신 성분은 뇌세포를 보호하고 손상을 막아주는데 도움을 주어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귀 부작용
이렇듯 다양한 효능을 지난 당귀지만 주의하셔야 할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당귀는 여성건강 및 부인병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능을 지니고 있지만 자궁을 수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또한 당귀는 따뜻한 성질로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는 좋지만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두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