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망모의 소소한 정보

반응형

위궤양은 위장의 점막이 염증으로 인해 손상되어 움푹 파인 증상을 말합니다. 위궤양의 흔한 증상으로는 체중감소를 비롯하여 속 쓰림, 메스꺼움, 명치끝의 통증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해질 경우에는 장출혈, 토혈, 흑색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적인 형태의 유문부 궤양일 경우에는 장폐색으로 인한 구토나 체한 등의 증상이 지속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위궤양의 발병 원인으로는 흡연이나 음주, 스트레스 그리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 등으로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맵고 짠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 또한 위궤양의 주요 발병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에 따라서 위궤양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식사량과 균형 잡힌 식습관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위궤양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궤양에 좋은 음식

 

양배추

위 건강을 증진시키는 채소로 많이 알려진 양배추는 위궤양의 주요 발병 원인이라고 알려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억제시키는데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위궤양을 예방하고 양배추 속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U 성분이 위점막을 보호해줌으로써 위궤양을 비롯하여 위염 등의 여러 위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애호박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위궤양에 좋은 음식은 애호박입니다. 애호박 속에는 아스코르브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애호박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A와 비타민C 성분이 위의 점막을 보호하면서 위궤양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파인애플

달콤한 맛과 풍부한 과즙이 특징인 파인애플은 브리멜린이라고 하는 단백질 효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이 소화를 돕는데 뛰어나고 위의 염증을 억제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위궤양을 예방하고 증상을 온화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다만 파인애플에는 새콤한 맛의 산성이 있으니 빈속에 섭취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고 합니다.

 

 

 

 

감자

뛰어난 알칼리성 음식으로 손꼽히는 감자는 위궤양의 원인 중 하나인 위 속의 산성을 중화시키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위궤양을 예방하고 또, 감자 속에 다량 함유된 여러 필수 아미노산 성분이 위의 점막을 보호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브로콜리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슈퍼푸드 중 하나인 브로콜리에는 양배추와 마찬가지로 위에 좋은 작용을 하는 비타민 U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이 위궤양의 예방을 돕고 이 외에 브로콜리에 함유된 설포라판 성분 역시 위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근

당근은 위장 건강에 뛰어난 작용을 하는 채소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당근의 대표적인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 때문인데요. 이 베타카로틴 성분은 위 점막을 보호하고 손상된 위세포의 재생을 돕기 때문에 위궤양 예방과 위 건강증진에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알로에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음식은 알로에입니다. 알로에에 함유된 뛰어난 항염 및 항균작용으로 위의 염증을 억제하여 위궤양의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알로에는 위산의 과다분비를 억제하는데도 뛰어나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는데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위궤양에 좋은 작용을 하는 다양한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정보들 참고하시어 건강하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정보 >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딸기 효능 10가지  (0) 2020.12.17
와일드망고 효능 및 부작용  (0) 2020.12.14
신장에 좋은 차 7가지  (0) 2020.12.12
흰목이버섯 은이버섯 효능  (0) 2020.12.11
자색당근 효능 7가지  (0) 2020.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