곶감은 생감을 완숙되기 전에 따서 껍질을 제거하여 건조한 것으로 건시라고도 불립니다. 쫄깃한 식감과 달콤한 맛이 특징인 곶감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간식거리이며 명절이나 제사에도 두루 이용됩니다. 또한 곶감에는 탄닌, 시설 등 다양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오늘은 곶감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곶감 효능
혈관 건강
곶감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탄닌 성분이 혈관 벽을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혈행을 개선시켜주어 혈관건강을 증진시켜준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혈액순환이 증진되고 혈관이 건강해지면서 고혈압 등의 혈관질환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기관지 건강
곶감에 함유되어 있는 시설이라는 성분이 가래를 없애주거나 잦은 기침을 멎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기관지 건강 및 각종 기관지 질환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곶감의 표면에 묻어있는 하얀 가루가 시설이라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
곶감에 풍부하게 함유된 탄닌 성분이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작용을 함에 따라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곶감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체계 개선 및 면역력 증강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설사 증상 개선
평소 잦은 설사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곶감을 섭취하시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량으로 함유된 탄닌 성분이 설사를 멎게 하여 증상개선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정력 강화
곶감은 남성분들의 활력 및 정력강화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곶감 표면에 있는 하얀 가루인 시설 성분이 정액의 생성을 도와 활력을 증진시키고 정력강화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감기 예방
곶감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성분이 감기를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환절기나 추운 겨울철 감기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곶감에 함유된 시설 성분이 염증을 없애주는데 도움이 되어 감기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숙취 해소
곶감은 과음으로 인해 숙취를 해소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곶감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및 과당 성분이 숙취의 주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의 빠른 분해를 돕고 손상된 간의 회복을 도와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곶감 부작용
이렇듯 곶감에는 많은 효능들이 있지만 주의해야 할 사항도 있습니다. 곶감의 탄닌 성분은 여러 이로운 효능을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오히려 변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곶감을 공복에 섭취할 경우 소화장애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