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은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 적소두 혹은 소두라고 불립니다.
팥은 떡이나 빵의 고물과 속으로 쓰이기도 하고 밥과 함께 잡곡의 형태로 섭취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팥의 여러 가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팥 효능
팥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됨으로써 혈액의 원활한 흐름 개선에도 도움을 주어 혈관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사포닌 성분은 혈관 내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여 고혈압 및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팥에는 이뇨작용에 탁월한 작용을 하는 칼륨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칼륨 성분이 체내 쌓여있는 나트륨 및 여러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데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나트륨과 노폐물이 배출됨에 따라 붓기를 완화하고 부종을 제거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팥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1 성분이 모세혈관에 영양을 공급해줌으로써 혈액순환 및 촉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과로 두피를 건강하게 하고 탈모예방 및 탈모의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팥에는 빈혈의 증상개선에 효과가 좋은 미네랄 성분 중 하나인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풍부한 철분 성분이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시켜 혈액을 통한 체내 산소의 공급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팥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그 양이 사과에 비해 10배가 넘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풍부한 식이섬유로 팥을 섭취하면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팥의 칼로리는 100g 기준 약 312칼로리로 지방의 성분이 적고 단백질과 식이섬유 함량이 많아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해줌으로써 체중 감소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팥 부작용
팥은 다양한 효능들이 있지만 찬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몸이 냉한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배탈이나 설사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팥은 이뇨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신장기능이 약하신 분들은 주의해서 드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