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망모의 소소한 정보

반응형

오늘은 체중 감량 시 근손실을 막아주는 유청단백질에 대해서 소개해드립니다.

단백질 보충제의 원료로 자주 사용되는 유청단백질의 성분과 효능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유청단백질을 알기 전에! 유청부터 알아봅시다.

 

 

 

 

 

유청이란?

유청(乳淸, 영어: Whey)은 우유가 엉겨서 응고된 뒤 남은 액체이며, 훼이(Whey) 또는 유장(乳漿)이라고도 한다. 유청은 보통 치즈나 카세인 제조 과정에서 부산물로 생성되며 몇 가지 상업적 용도가 있다. 감성 유청(Sweet whey)은 체더치즈나 스위스 치즈 등의 경질 치즈 제조 과정에서 레닛을 가하여 생성되며, 산성 유청(Acid whey)은 코티지치즈 등의 연질 치즈 제조 과정에서 을 가하여 생성된다. 이렇게 치즈 등에서 얻어진 유청은 또 다른 치즈인 리코타 치즈의 기본 재료로 쓰이며, 보디빌딩을 위한 단백질 보충제 등 몇몇 상업적인 용도로 이용된다. (출처 : 위키백과)

 

 

 

 

 

 

 

유청단백질이란?

유청단백질은 우유에서 단백질을 제외한 다른 성분들은 제거해서 얻는 단백질 성분을 말하는데요.

흔히 우유로 요구르트를 만들거나 끓인 우유에 생기는 하얀 막으로 이 유청에서 단백질 성분만 뽑은 것이 유청단백질입니다.

전문가는 “한국인의 75%는 우유나 치즈 등의 유제품에 들어있는 유당을 소화하지 못하는 유당불내증을 겪고 있다”라며 우유에서 추출한 단백질인 유청 단백질에는 유당 성분이 없기 때문에 유당불내증을 겪고 있는 사람도 무리 없이 섭취 가능하다고 합니다.

 

 

 

 

 

 

유청단백질의 효능

유청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로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다른 성분은 제거된 만큼 지방이나 타 성분의 함량이 적어 순수한 단백질 보충용으로 섭취하기 좋습니다.

특히 근성장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진 BCAA의 함량이 풍부해 운동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단백질이랍니다.

유청단백질은 체중 감량 기간에 신체 구성 개선, 저항력 훈련과 지구력 운동 후 근육 회복 또는 근육량 증가에 도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근감소증이 염려되는 노인에게 단백질은 중요한 영양소이죠.

소량의 단백질을 꾸준히 섭취하고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이상적인 단백질 섭취방법이라고 합니다.

유청단백질은 우유 단백질의 약 20%를 차지하는 단백질로 포만감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유청단백질 섭취하는 법

유청단백질은 주로 분말형태로 제조되고 어느 용매에나 잘 녹는 성질이 있어서 물, 우유, 두유 등 다양한 음료에 녹여 셰이크처럼 마시면 됩니다.

가루형태로 된 만큼 활용하기에 따라 밀가루를 대체한 프로틴 빵을 만드는 데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유청단백질을 과일과 함께 섭취하면 단백질과 건강한 탄수화물을 함께 섭취하게 되므로 건강한 식사대용으로 안성맞춤인데요.

특히 단백질은 3대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중에서 가장 포만감이 오래가면서도 체지방 축적률이 낮은 영양소로 다이어터들에게 굉장히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유청단백질의 부작용

일부 전문가들은 유청단백질과 같이 영양상으로 정제된 식품들이 건강상의 위험을 나타낸다고 주장합니다. 

왜냐하면 균형이 상당히 단백질 쪽으로 치우치게 되기 때문입니다.

유청 단백질은 적정량을 섭취했을 때는 부작용을 유발하지 않지만, 많이 섭취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위험과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위통, 경련 및 팽만, 여드름(고용량으로 섭취했을 경우), 잦은 대변, 메스꺼움 등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유청단백질에도 알레르기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결국, 젖당 소화 장애증이 있는 사람들은 그 어떠한 유청단백질이나 보조제 혹은 비타민을 복용하시기 전에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고운 가루로 만들어진 유청단백질,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성분인데요.

유청단백질을 통해 단백질 잘 섭취하셔서 탄탄하고 건강한 몸 만드시길 바라겠습니다.

근육과 함께 우리 몸의 많은 부분을 구성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단백질!

꾸준한 섭취와 함께 운동을 병행하면 더 좋다는 점, 잊지 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