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망모의 소소한 정보

반응형

안녕하세요. '백세 시대'인 요즘 노인이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 꼭 섭취해야 하는 콜라겐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콜라겐이란?

콜라겐이란 뼈나 피부에 주로 존재하며 연골, 장기, 머리카락 등에도 분포해 있는 단백질의 하나입니다.

세포와 세포가 서로 지탱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을 하는데요.

몸속 전체 단백질의 3분의 1이 콜라겐일 정도로 콜라겐이 부족하면 여러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콜라겐은 25세 이후 매년 1% 감소한다고 합니다.

폐경 여성은 폐경 후 5년 안에 콜라겐 30%가 손실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뼈 속 콜라겐 소실은 골다공증을 유발해 노년기 삶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뼈는 크게 콜라겐, 칼슘, 인,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 '철골'역할을 하는 콜라겐이 35%, 그 주변으로 칼슘과 인이 45%, 나머지 20%는 수분입니다.

 

 

 

 

 

 

뼈, 근육 건강 예방

골다공증은 뼈를 구성하는 이런 물질이 점차 줄면서 구멍이 생겨 힘이 약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근육 속 콜라겐이 부족하면 단백질 흡수율이 떨어지고 탄력, 강도가 줄어 근력이 약해집니다.

이렇게 나이가 들면서 콜라겐이 줄어 뼈, 근육이 약해지면 골절 위험이 높아집니다.

노년기 골절은 사망까지 갈 수 있으므로 특히 더 주의하여야 합니다.

 

콜라겐이 뼈, 근육 건강을 지켜줄 수 있는데요.

2015년 영국 영양학 저널에서 '콜라겐 섭취와 근감소증'이라는 연구가 발표됐는데, 이 연구에 따르면 저분자 콜라겐이 초기 근감소증을 앓고 있는 남성들의 근력 향상에 도움이 됐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초기 근감소증을 앓고 있는 70대 이상의 남성 53명을 콜라겐 단백질을 섭취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으로 나눠 근력 향상을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콜라겐 단백질을 섭취한 그룹은 콜라겐 단백질을 먹지 않은 그룹보다 근력이 8.74nm(근력의 강도) 향상됐습니다.

뼈 질량에서도 유의한 증가 효과를 보였습니다.

 

 

 

 

 

피부 탄력

콜라겐은 뼈, 근육 등의 기능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문제도 유발합니다.

피부는 표피와 진피로 나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콜라겐(90% 이상을 차지), 알레스틴, 히알루론산 같은 단백질로 채워져 있어서 탄력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콜라겐이 줄어들면 피부가 탄력을 잃어 푸석푸석해지고 쉽게 처집니다.

자외선을 받으면 피부 손상이 더 빨리 일어납니다.

이때 콜라겐을 보충하면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외선에 노출시켜 주름을 형성한 쥐에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12주간 섭취시킨 후 변화를 살펴봤더니, 주름수, 깊이, 길이, 면적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했고 진피 내 콜라겐이 증가하는 등 전반적으로 피부를 개선하는 효과를 냈습니다.

섭취를 중단한 후에도 2주간 효과가 지속되었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가 흡수 잘 돼

콜라겐을 보충하려고 돼지껍질, 족발, 닭 날개 등을 먹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육류로 섭취하는 콜라겐은 분자량이 커서 몸 구석구석에 흡수가 잘 안된다고 하는데요.

흡수가 잘되고 분자량이 작은 콜라겐은 어류 콜라겐입니다.

효과적인 콜라겐 섭취를 위해서는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라겐은 추출이 까다로워 원료 단가가 고가이고, 상온에서 보관이 용이하지 않은 등 제한적인 면이 많습니다.

특히 분자 크기가 크고 물에 녹지 않아서 화장품으로 바르면 피부 진피층까지 도달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식품으로 섭취하게는 더 좋다고 합니다.

시중에 콜라겐 제품이 많이 나와 있는데 건강기능식품인지, 자연소재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원료로 사용했는지, 피부 속 세포와 동일 구조라서 흡수가 빠른지, 인체 대상 시험 결과가 있는지 등을 따져보고 섭취하면 더 좋습니다.

 

 

 

 

 

 

콜라겐 섭취 시 알아두면 좋은 점

실제 섭취 및 경구 투여 시에는 단백질 분해 과정을 통해 글라이신, 프롤린 등의 아미노산들로 분해된 후 흡수되기 때문에, 체내 부족한 콜라겐을 섭취를 통해 보충하려면 콜라겐 합성에 필요한 비타민 A나 비타민 C, 철 등을 추가로 같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반응형